아무리 나이가 많아도 > 자유게시판

자유게시판

아무리 나이가 많아도 정보

아무리 나이가 많아도

본문

* 아무리 나이가 많아도 공부는 할 수 있다. 공부를 시작하기에 너무 늦은 경우는 없다. 인간은 몇 살이 되어도 학습에 의해서 진보하는 동물이다. 

 톨스토이는 노년이 되고 나서 이탈리아어를 공부했다. 괴테는 죽기 직전까지 <파우스트>를 썼다. 작곡가 포레의 작품에서는 70대에 작곡된 것에서도 진보를 엿볼 수 있다. 피카소는 91세가 되었을 때에도 침대 옆에서 창작 활동을 계속했다. 

 21세기는 고령화 사회이다. 이것은 마이너스 이미지로 포착되는 일이 많다. 그러나 퇴직 후 자유로운 시간이 많아진다는 것은, 생각해 보면 참으로 멋진 일이다. 현대 사회에서는 퇴직한 사람들이 50년 전이라면 결코 사회나 가정에서 이룰 수 없었던 일들을 해낼 수가 있다. 슐리만이나 로웰은 사업에 성공한 후 학문 연구를 시작했다. 앞으로는 보통 사람도 그들과 똑같이 할 수 있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- 노구치 유키오 <초학습법>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학문이나 배움에 있어 늦은 때는 없는 것 같습니다.  시작도 하기전에 학문과 배움으로 이득을
바라며 계산에 넣어 이미 비관적이 되어버린 어리석은 자들을 빼고는 말이죠.

힘찬 한주들 되십시요.
추천
0

댓글 5개

일단 배움으로 어떤 금전적 이득을 보려고 하기 보다는 어느정도 배움을 얻은 후 그때가서 생각하셔도 괜찮을 듯 합니다. 사실 알아 두어서 쓸모없는 것은 이곳에서는 없죠.
오늘 열심히 공부하고 퇴근후 소주한잔하고 자고 일어나면 하애지는데...ㅜ.ㅜ;;
정말 공부하기 어려워요 ㅠ.ㅠ;;
전체 196,490 |RSS
자유게시판 내용 검색

회원로그인

(주)에스아이알소프트 / 대표:홍석명 / (06211)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707-34 한신인터밸리24 서관 1402호 / E-Mail: admin@sir.kr
사업자등록번호: 217-81-36347 / 통신판매업신고번호:2014-서울강남-02098호 / 개인정보보호책임자:김민섭(minsup@sir.kr)
© SIRSOFT